-
손목터널증후군 통증 치료부터 관리 부평 한방병원 찾는다면카테고리 없음 2024. 1. 29. 16:47
손목터널증후군은 상지에서 가장 흔히 발생하는 압박성 신경병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정중신경 압박과 손목 관절에서 발생한 정중신경 포착 속에서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특징적인 부분으로는 여성이 남성보다 약 5배 정도 많이 발생한다는 점, 40~50대에서 발병률이 높다는 점입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은 어떻게?대표적으로 엄지와 둘째 손가락, 셋째 손가락이 저리고 무감각해지게 됩니다. 통증 부위가 전체 손가락에서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특히 밤에 증상이 심해집니다. 해당 질환이 발생하게 될 때에는 바느질과 같이 정교한 동작을 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는데요. 기본적인 병 뚜껑을 따는 행위도 힘들어지기에 일상에서는 큰 불편함을 겪게 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하나의 원인을 살피는 것은 쉽지 않지만 아무래도 과도한 손목 사용이 가장 큰 원인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하게 되면서 손목 터널을 감싸고 있는 인대가 신경을 압박하게 되는 것인데요. 아무래도 오랜 시간 키보드 및 마우스를 사용하게 되는 직장인들, 집안일을 반복하게 되는 주부들에게 많이 발생하고는 합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많아지고 또 스마트폰의 무게가 늘어감에 따라서 일상 속에서 질환이 유발되는 경우들도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뿐만 아니라 혈관 질환 및 당뇨병, 알코올중독, 갑상선 기능저하 등 전신적 질환 역시 손목 터널 증후군의 원인으로 나타나게 될 수 있는 만큼, 우선 해당 질환의 발병 원인을 살펴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진단은 정형외과 전문의의 진찰과 초음파 검사 등을 통해 진행하게 됩니다.
치료는 어떻게?
손목터널증후군의 치료는 크게 수술적 치료와 비수술적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경증이나 중등도의 환자의 경우 대부분 비수술적 치료를 통한 개선이 가능한데요. 그렇기에 증상이 심해지기 전 초기 단계에 대처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아주 초기 단계일 때에는 주기적인 손목 스트레칭과 물리치료를 통해 무리한 손목 관절을 풀어주는 것, 소염제 등 경구약을 사용을 통해 개선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치료에도 증상이 가라앉지 않는다면 초음파를 이용해 정중신경이 많이 눌리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 주사치료를 통해서 신경의 압박을 완화하는 방식을 적용하게 될 수 있습니다.
수술 치료를 진행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치료에 효과가 없고 지속된다면 고려하게 될 수 있습니다. 수술을 진행하게 될 때에는 정중신경을 압박하고 있는 구조물을 절개하여 압박을 풀어주는 정중신경 감압술을 진행합니다. 대체로. 비교적 간단한 수술로 전신마취 없이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내시경을 이용한 방식으로 흉터을 최소화하면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체외충격파, 도수치료, 주사치료, 약물치료, 고정치료 등의 비수술적 치료를 통해 증상 완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체외충격파는 통증 부위에 충격파 에너지를 가해 손상된 조직의 재생, 회복을 돕는 치료 방식인데요. 더불어 도수치료는 손과 소도구를 이용해 손상 부위의 인대 및 근육 조직을 풀어주는 치료로 손목으로 지나는 근막과 근육 조직을 풀어주면서 통증을 줄이면서 기능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아무래도 수술의 부담 보다는 비수술적 접근을 통한 치료가 보다 회복에 대해, 부작용에 대한 위험도 줄일 수 있습니다. 해당 질환은 아무래도 방치하게 될 때 만성화 될 수 있고 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에 일상생활에서 손목에 무리를 줄여 질환을 예방하는 것을 권장하게 됩니다. 무엇보다 질환이 발병하게 되었을 때방치하지 않고 즉시 내원하면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방치된 중증의 손목터널증후군일 때 추후 수술이 필요할 수 있는 만큼 조기 치료가 중요함을 알아야 합니다.
부평한방병원에서의 치료
찬솔에서는 양방 치료 및 한방 치료를 통합적으로 적용하면서 치료를 진행합니다.
먼저 '약침 치료'의 경우 한약재를 체내에 주사하는 치료 방식으로 자침의 효과 및 약물의 효과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기에 염증 개선 및 통증 완화에 대해서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주요 혈자리에 '침 시술'을 적용하면서 손상된 근육 및 인대를 치료하는데요. 이는 부종 및 통증 완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뜸 치료'를 병행할 때 근육 이완 및 통증 개선에 더욱 효과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평 한방병원 손목 터널 증후군과 관련된 근골격계 질환에는 수기 치료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추나 요법'의 경우 근육을 이완시키고 관절의 균형을 바로 잡으면서 통증 개선 및 재발 방지에 보다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추나 치료의 경우 한의사가 수기로 진행하는 교정 요법으로 손목 관절의 기능을 회복하고, 증상 호전에도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도수 치료는 신경 주변 연부 조직을 이완시킬 수 있습니다. 손목 터널의 압력을 줄이면서 통증이 자연스럽게 회복되도록 하는데요. 도수치료를 통해서 근육 이완 및 통증 완화에 효과적일 수 있으며 이에 더해서 '체외충격파 치료'를 적용할 때 항염증 효과 및 신경 재생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찬솔에서는 <한방>을 통해서 기혈 순환, 염증 개선, 통증 완화를 도울 수 있으며 <양방> 치료 기술을 도입해 체외충격파치료, 도수 치료를 적용하여 통증 개선에 더해 재발을 예방하는 것을 목적으로 치료를 진행합니다.
정밀 검사 프로그램을 통해서 정확한 상태 파악을 하는 것이 완치를 위해 가장 중요한 시작 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 검진 시스템을 시작으로 치료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찬솔에서는 개별 상태에 적절하게 1:1 맞춤 치료를 적용하면서 환자 분들의 빠른 회복 및 일상으로의 복귀를 돕고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 사용을 최대한 줄이는 것, 움직이면서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목이 저리거나 시큰거리는 증상은 가볍게 넘어갈 수 있지만 해당 질환은 위에서 설명했듯 심한 단계에 수술이 필요할 수 있는만큼 방치하지 않고 빠른 시간 내에 증상을 치료하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