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천 안면마비 후유증 양한방 치료로 효과적인 회복을
    카테고리 없음 2024. 4. 15. 12:24

     

     

    꽃이 피는 봄철, 하루 일교차가 10도를 넘는 등 큰 일교차로 나타나는데요. 이때 온도의 변화에 적응을 하면서 면역력이 쉽게 낮아지게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면역력 저하 속에서는 각종 질환 발병의 위험이 높아지게 되는데요. 다양한 면역 관련 질환 중, 오늘은 '안면마비'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면마비의 경우 원인이 복합적으로 나타납니다. 현재까지 밝혀진 안면마비의 원인으로는 장시간 찬바람에 노출되거나 찬 곳에서 자면서 안면 쪽에 지속해서 자극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스트레스가 심해질 때 발생하게 될 수 있는데요. 자극과 피로, 대상포진 바이러스, 중이염, 수술합병증, 외상 등의 질환 속에서 면역력 저하가 나타나게 되는 것도 발병 원인 중 하나로 나타나는데요. 드물지만 안면마비 환자의 10% 정도가 가족력이 있는 것으로 볼 때 유전적인 요인 역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안면마비는 위와 같은 복합적인 원인으로 12가지 뇌신경 중 일곱 번째 신경인 안면신경이 마비되어 그 신경의 지배 영역인 안면근육이 마비되고 틀어지는 증상입니다. 발병 초기 단계일 때에는 혀 감각이 둔한 것으로 시작될 수 있습니다. 48시간 이내 점차 물이나 음식을 섭취할 때 한쪽으로 새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더불어 발음의 부정확함. 눈이 잘 감기지 않고 눈물이 나도 입이 돌아가는 증상이 대표적인 안면마비의 증상입니다. 더불어 귀 뒤쪽 통증 역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해당 질환을 진단할 때에는 마비 증상이 이마에 주름이 지어지는가를 확인합니다. 만약 마비가 온 쪽 얼굴에서 이마 주름이 지어지는 경우에는 빠른 시일 내에 큰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안면마비의 경우 안면신경이 눌리는 위치에 따라 ‘중추성 안면마비’와 ‘말초성 안면마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마비가 온 쪽 이마에 주름이 지어질 때에는 뇌와 같은 중추신경에서 안면신경이 마비가 일어나는 중추성 안면마비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중추성 안면마비의 경우 중추신경계 문제는 위급을 다투는 문제인 만큼 의료 기관에 내원해 정밀 검진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중추성 안면마비가 아닌 이상 자연 경과로 3분의 2는 3개월 이내에 자연적으로 회복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체 환자 중 약 5%는 심각한 후유증이 남을 수 있는데요. 마비가 풀리지 않거나 마비가 온 상태로 근육이 굳어져 버리기도 합니다. 후유증에 대해서는 치료를 진행할 때까지도 미리 확인하기가 어렵기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빠른 회복, 개선을 위한 치료가 필수적일 수 있습니다.  

     

     

     

    <안면마비 증상>

     

    1) 안면근육 약화 및 마비로 인한 안면 미대칭

    2) 미각 및 청력 이상

    3) 눈물생 분비 이상

    4) 안면 통증, 음식이 한쪽으로 흐름, 눈이 완전히 감기지 않음

     

     

    <안면마비 예후>

     

    1. 발병 이후 3일에서 6일 이내 치료가 예후에 유리합니다.

    2. 치료 시작 이후 2주 내에 회복 신호가 보일 때 예후에 유리합니다.

    3. 발병 연령이 낮을수록 예후에 유리합니다.

    4. 증상 발생 이후 중증도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한의학적으로 바라보는 '안면 마비'

     

     

     

    한방 치료는 비수술적 접근이며 신경의 재생을 도와 후유증을 예방하는데요. 침 치료가 가장 대표적인 방식입니다. 얼굴에도 혈자리가 존재하는데요. 지창혈(地倉穴), 협거혈(頰車穴) 등 얼굴에서도 신경이 흐르는 곳에 있는 혈자리들을 자극해 신경재생을 도와졸 수 있습니다. 특히 입술의 양쪽 끝에서 팔자주름과 맞닿는 지창혈을 5~10초간 좌우 번갈아 가면서 마시지 해줄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한방 수기 치료, 추나 치료의 경우 척추 교정에만 활용하는 치료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추나치료로 목을 교정하고 풀어서 얼굴로의 혈류순환을 촉진해 안면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면서 신경근육을 재훈련해 줄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신경의 문제로 나타나는 증상을 풍(風)의 문제로 보니다. 이에 대해서 기를 소통시켜 풍을 없애주는 등의 목표로 한약재를 사용합니다.


     

     

    인천 안면마비 치료를 찾는 분들을 대상으로 찬솔한방병원에서는 한방 치료 및 양방 치료를 통합적으로 접근하여 치료 도움을 드립니다. 환자 분들의 증상에 대해서 보다 입체적이고 적극적인 접근이 가능합니다. 

     

    정확한 검사와 함께 신체적 문제를 개선하는 대표적인 한의학적 치료 방식으로는 '한약 치료'와 '침 치료' 방식이 적용될 수 있으며 한방 치료와 함께 각각의 치료 효과를 극대화 하는 것은 물론, 근육 및 인대 이완, 염증 상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이학적 검진으로 '엑스레이' '혈액검사' '진료 의뢰 통한 CT 및 MRI'를 진행하며 더불어 DITI 검사도 진행합니다. 치료를 진행하기 전 기저질환을 확인해보고 뇌종양, 뇌졸중 등이 원인이 되었다면 해당 부분에 대한 치료를 진행하며 만약 람세이-헌트 증후군이라면 항바이러스 치료 적용, 특발성인 경우 스테로이드 치료, 경우에 따라 안면신경 감압술 등의 외과적인 처치를 실시하게 될 수 있습니니다.

     

     

     


    ▣ 정맥주사영양요법(IVNT), 온열요법, 전기자극요법, 재활치료, 침구치료, 도수 치료 등의 방식 등


     



    ​ 


     

     

    인천 안면마비 치료를 위해서는 이처럼 다양한 부분들, 예후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요소들을 확인하여 치료를 접근합니다.  발병 이후 첫 2주 내의 기간을 확인했을 때, 회복의 신호가 보일 때에는 장기적인 예후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최대한 이른 시일에, 짧은 기간 안에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질환의 정도에 따라 결과에 차이가 나는 만큼 불완전마비이냐 완전마비이냐 등을 확인하여 적절한 치료를 적용하면서 한방병원을 통한 도움을 받으시는 것을 권장하게 됩니다. 


    벨마비의 경우 특히나 스트레스나 면역력 등과 큰 연관으로 나타나게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에 대한 관리, 체력과 면역력 회복, 식단 관리 및 영양소 보충에 대한 내용도 중요합니다. 찬솔 한방병원에서는 입원을 통한 집중 관리도 함께 진행하고 있으며 자율신경계 균형회복을 위한 이완 요법 등 다양한 치료 프로그램을 통합적으로 진행하면서 관리를 진행합니다.



Designed by Tistory.